실무를 위한 엑셀과 데이터 시각화 간단 정리 (feat. 아이지에이웍스)

2023. 1. 30. 15:21마케팅 실무 교육/아이지에이웍스 IGAW 1기

 

🪧2022. 12.06(화) 아이지에이웍스 실무를 위한 엑셀과 데이터 시각화 강의

 

PART 1. 실무를 위한 엑셀

PART 2. 실무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엑셀은 외부용, 광고주용 => 좀 더 헤비한 파일을 주로 사용하고 공유에 용이함.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내부 회의용 => 브레인 스토밍이나 내부 전체 회의에서 주로 많이 사용함.

 

countif, sumif 등 if 함수를 쓸 줄 아는 것이 중요.

 

고객행동분석에서 이탈률을 분석할 때 CORREL 상관계수를 많이 사용함. 

 

꼭 알아야할 Excel 함수와 도구 : 피벗테이블, Vlookup

 

상관관계 분석

선형관계가 있는 범위를 표현하는 통계적 척도

원인과 결과에 관한 표현 없이 간단한 관계를 설명

=CORREL(범위 1, 범위2)

 

+0.9 이상 = 상관계수가 아주 높다

+0.7 ~ 0.9 = 상관관계가 높다.

+0.4 ~ 0.7 = 상관관계가 있다. 

+0.2 ~ 0.4 = 상관관계가 있으나 낮다.

0.2 미만 =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

 

상관관계 분석은 엑셀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편리함.

 

Vlookup

찾을 값(조회하려는 항목)

참조 범위(찾고자 하는 위치)

열 번호(반환할 값이 포함된 범위의 열 번호)

일치 반환 옵션

 

=Vlookup함수 사용시에는 반드시 IFERROR 함수로 감싸준다.

=IFERROR(Vlookup 함수)

 

오류유형

-#N/A : Not Available

-#RFP : Reference

-#VALUE 

-#NAME

 

빈도수 분석(백분율%)

데이터 배열에서 구간별 빈도를 계산

=Frequency(데이터범위, 구간범위)

=Countif(데이터범위, 카운트 조건) 

 

실무를 위한 엑셀

*퍼포먼스 분석 | 고객 행동 분석

*광고 데이터 분석 | 경쟁사/시장 분석

*CTR, CVR | MAU 관련 계산

*고객 데이터 분석 | 광고 네트워크 분석

*객단가, 재구매율, 구매 시점 예측 | 광고 리포트 분석

*고객 세그먼트 분석 | 마케팅 퍼널 분석

 

데이터 시각화의 정의

In good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re are no rules, no guidelines, no templates,

no standard technologies, no stylebooks..

You must simply do whatever it takes.

 

목표하는 무언가를 따낼 수 있으면 무엇이든지 해라. 좋은 정보 비주얼화 안에서.

 

Q. 시각화 목적은?

직관적인 정보 전달, 인사이트 도출, 관계성과 패턴 파악, 효과적인 의사결정

 

시각화 기능

설명, 탐색, 표현

 

데이터 시각화 3단계 프로세스

*구조화 단계

*시각화 단계

*시각화 표현 단계

 

 

Gamma summary

엑셀 시각화는 특히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중요한 역량이라고 들었다. 그 이유는 데일리리포트를 보고할 때 시각화를 통해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빠르게 전달해야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고나서 엑셀을 다시 한 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 들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