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뽑기#20] 핫플 추천 최우선 상단 노출 검색 서비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과 짠테크 앱테크 트렌드

2024. 6. 26. 16:06경제공부/🔗 쏙쏙 뽑아내는 기사 요약

 

0626(수) 쏙뽑기

 

1. 핫플 검색 트렌드 추가하는 플랫폼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324706

 

인스타로 트렌드 찾기 늘자 '선호 콘텐츠' 검색기능 강화
네이버 '20대 인기글' 노출 / 구글 '인기상승' 검색어 도입 / 통신사, 대화형 'AI검색'으로 / 원하는 결과 원스톱 서비스

 

<개인화된 핫플 검색 트렌드 추천 기능> : 핫플 검색할 때 플랫폼에서 검색수단으로 많이 활용함

개인화된 추천 검색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이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핫플레이스(명소), 맛집 등 장소 관련 정보나 쇼핑 관련 정보를 찾을 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틱톡 등을 검색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대응으로 분석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특성상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사용자 반응과 선호도, 유행 등이 반영된 생활 밀접형 정보가 이들 플랫폼이 지향하는 검색의 차별화 전략이다.

 

1)네이버 '20대 인기글'

가령 이용자가 '서울 가볼 만한 곳' '강남 맛집' 등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미용·식음료 매장 등을 검색했을 때 만 20~29세 블로그 창작자들이 작성한 최신 인기 문서(블로그 등)가 통합 검색 결과로 가장 먼저 노출되는 식

 

2)구글은 최근 포털 검색창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생성형 AI 중심의 대화형 검색 서비스> : 사용자 편의성

대화형' 검색 서비스의 경우 정보의 간결성과 신속성 및 정확성에 보다 역점을 두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많은 분위기다. 종전 포털 중심의 검색 구조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해 원하는 결괏값을 얻을 때까지 웹페이지나 여러 커뮤니티 '링크'를 하나하나 들어가 보고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다. 그러나 AI 검색은 '질문'과 '답변'이라는 대화의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으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3)네이버 AI 검색 서비스 '큐:' 차기 버전을 모바일 환경에서 이미지 검색까지 가능한 멀티모달 형태로 준비

 

4)SK텔레콤은 미국의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에 1000만달러(약 137억원)를 투자하며 생성형 AI 검색엔진 서비스를 위한 속도전

 

5)애플이 전략을 바꿔 챗GPT와 결합된 음성 비서 '시리'를 시장에 공개한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2.여행상품 SNS 올리면 돈 쌓여…앱테크 진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324617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7.9%는 '요즘은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특히 만보기, 잔돈 적금 등 앱을 통해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앱테크' 이용자는 57.4%로 2021년 조사(39.2%) 대비 크게 늘었다.

 

마이리얼트립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

마이리얼트립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은 지난해 6월 베타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올해 3월 현재 1만명 이상의 파트너가 참여하고 있다. 서비스를 출시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이들 중에서는 월 800만원 이상 수익을 달성한 사례도 나왔다.

여행객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오프라인 여행사의 대리점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이를 수익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본인의 숏폼이 기업의 브랜딩 작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부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