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의 카카오디스플레이광고와 카카오비즈보드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3. 2. 11. 15:08✍️ 마케팅 공부공부

오늘은 국내 메신저의 압도적인 볼륨을 가지고 있는

카카오의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카오모먼트의 카카오DA(디스플레이광고)와 카카오비즈보드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  

 

Q. 카카오모먼트란?

카카오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톡부터 카카오 스토리, 제휴 지면 등 카카오와 관련된 곳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카카오비즈니스

비즈니스, 톡처럼 쉬워지다.

business.kakao.com

 

Q. 카카오모먼트 광고, 얼마나 중요할까?

1. 현재 디지털광고 시장의 모바일 비중은 약 70%이다.

->왜?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고 스마트폰으로 모든걸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2. 카카오톡은 MAU 4,500만으로 국내 메신저 부분에서 독보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의 특징은 무엇일까?

1. 다양한 노출지면 보유

카카오모먼트는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인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페이지와 같은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 그리고 카카오와 제휴된 네트워크 등 노출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게재지면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도 커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고도화된 타겟팅

카카오 서비스에서 확보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타겟, 모먼트, 데모그래픽, 상세 타겟 설정 등 다양한 오디언스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 목적에는 전환/방문/도달/조회가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에는 맞춤 타겟(내 데이터 설정) / 맞춤타겟(카테고리) / 데모그래픽 타게팅이 있습니다.

 

'맞춤 타겟 - 내 데이터 설정'은 카카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타겟팅을 진행하는 것인데 주로 리타겟팅을 진행할 때 활용합니다.

 

'픽셀 & SDK'는 웹/앱 트래킹 툴로 웹이나 앱에서 방문 이력이 있거나 회원가입, 로그인, 장바구니 등 액션을 취한 오디언스를 트래킹해서

타겟팅하는 방식으로 즉, 고객의 구매여정을 추적해서 분석할 수 있게끔 해주는 도구입니다.

 

'맞춤 타겟 - 카테고리'는 관심사 타겟팅으로 고객이 관심 있어하는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맞춤 타겟팅하는 것입니다.

 

'데모그래픽' 타게팅은 성별 및 연령 그리고 지역으로 구분해서 타겟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타겟팅 전략을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논타겟팅'이라고 하며

보통 처음에 논타겟팅 전략은 전환보다는 클릭수 등 인지단계에서 활용합니다.

 

 

3. 최적화

다른 매체에도 있는 장점이지만 방문 극대화, 전환 유도, 동영상 조회 등 다양한 광고 목적에 따라 홍보 및 브랜딩 강화 뿐 아니라 광고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4. 크리에이티브

다양한 게재 지면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지면에 맞는 크리에이티브한 소재들을 주목도 높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먼트 광고는 어떤 광고들이 있을까?

카카오모먼트 광고에는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 디스플레이, 카카오톡 채널 크게 3가지가 있다. 

 

1. 카카오 비즈보드

(1)주목도 높은 게재 위치

카카오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지면으로, 카카오톡 채팅탭이라는 주목도 높은 지면을 활용하여 원하는 액션 유도가 가능하다. 이는 카카오톡의 메가 트래픽을 활용하기 때문에 노출량이 많고 인지 목적의 단계에서 주로 활용된다.

 

게재지면의 크기가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이미지보다는 카피 위주로 소구할 때 주로 사용되며

디자인보다는 실용성 측면에서 강조하는 제품군이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2)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는 다양한 랜딩페이지 활용 가능

웹사이트, 앱스토어, 앱 내 페이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카오비즈 솔루션으로 최종적인 마케팅 액션까지 매끄러운 연결을 시켜줄 수 있다.

 

(3)매끄러운 액션 유도

  1. 다양한 랜딩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원하는 이탈없는 매끄러운 연결과 액션 유도가 가능하다.
  2. 카카오톡 내에서 비즈니스적인 액션을 유도할 수 있고 해당 액션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배너형태 - 오브젝트형, 썸네일형, 마스킹형, 텍스트형

 

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 광고는 4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 중 오브젝트형과 썸네일형이 많이 사용된다.

보시다시피 사이즈 범위가 좁기 때문에 카피 위주로 소구점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2. 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

(1)주목도 높은 소재 제작 가능

 

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은 카카오 비즈보드 대비 이미지 사이즈가 크다는 것인데요.

 

먼저 1)이미지 네이티브형 같은 경우에는 1200*600 이상의 2:1 비율 / 500*500 이상의 1:1 비율 크게 두 사이즈가 있는데

보통 1200*600으로 진행합니다. 그 이유는 1200*600으로 했을 때 게재 지면이 훨씬 더 많기 때문이에요!

또한 콘텐츠 페이지 또는 소셜미디어 피드 사이에 자연스러운 형태로 구성해 노출되기 때문에 유저들의 유입을 유도하기 편합니다.

패션/의류 제품과 같은 디자인의 주목도가 높은 제품군들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저도 현재 실무교육을 통해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했는데 확실히 게재 위치는 비즈보드보다 주목도가 낮은 곳이지만

소재 자체는 주목도가 더 크기 때문에 디자인 소구점 있는 제품과 적합하다고 느꼈습니다.

 

2)이미지 카탈로그형은 여러개의 상품을 나열하면서 넘기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는 많은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기 떄문에

쿠팡과 같이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곳에서 사용하면 좋겠죠? 아직 저도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게재 위치는 카카오톡 뷰탭이 대표적이며 나머지를 굳이 나열하는건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생략하겠습니다.

 

감마 Summary

 

트레이딩웍스 자료에 의하면 디스플레이가 비즈보다 CTR은 높게 나오는 반면

CPM은 비즈보드가 더 낮게 나타난다.

 

즉 비즈보드는 노출에 효과적이고 디스플레이는 클릭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뭐가 맞고 틀리고는 없지만 각 소재의 특성에 맞게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카오모먼트 배워보기 끝!

 

[출처]

도와세움

https://www.youtube.com/watch?v=prkteWEvMs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