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30. 16:02ㆍ경제공부/😎 종이신문 정리
역대급 폭염 열대야로 급등한 채소 가격, 장바구니 물가 감당하기 어렵다?
Why? 채소 가격 급등의 이유가 뭘까?
1)상추, 시금치 등 폭염과 열대야에 약해서 말라 죽거나 시드는 등 공급이 줄어들면서 가격 상승
2)휴가철 바캉스로 인한 채소 수요 증가로 가격 상승
How much? 얼마나 뛰었을까?
1)상추는 6월 100g 961원 > 8월 2451원으로 2.5배 급등
2)시금치는 6월 100g 790원 > 8월 4027원으로 5배 급등
3)배추 1포기 가격 2배 인상
4)무와 오이도 각각 90%, 73% 인상
What’s the solution?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1)가을이 다가오면서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공급이 다시 늘어나 가격이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
2)But 시금치는 생육 기간이 길어서 공급이 바로 되지 않아, 현 높은 가격 유지 전망
3)정부의 추석민생안정대책 : 배추와 무를 700톤 공급하는 등 공급을 충분히 확보하는 방안
여기서 알아야하는 점은?
1)농산물 가격은 열대야, 폭우와 같은 좀 기후에 매우 민감하다!
2)기후에 따라 농산물은 공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공급 감소로 인한 가격 급등이 자주 일어난다!
3)공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대체 품목 수입이라던지, 비축 물량을 방출하면 보완이 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최대 60만원 더준다고?
1)기존 청년도약계좌는 정부 지원 기여금을 포함해서 최대 연 8.87% 이자를 지급 > 9.54%까지 지급
2)정부 기여 지원금 상승 : 월 최대 2만 4천원 > 월 최대 3만 3천원
3)1인당 기여금 최대 지원 규모 상승 : 144만원 > 198만원
4)5년 만기 후 받을 수 있는 금액 최대 60만원 상승
이유는?
특히 청년들이 경제적 여유를 가지면 소비를 늘리게 되고, 이는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 청년도약계좌를 통한 자산 형성이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은행 금리 인상으로는 모자라 이제 대출한도 자체를 줄이는 총량 관리 시작?
상호금융으로 ‘풍선효과’ 발생!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계부채 1위, 그러니 일단 주담대 금리 인상을 통해 가계대출 수요를 줄여볼까?
1)기존에는 금융당국이 금리 인상을 통한 가계대출 수요를 낮추고자 했음
2)그래서 시중은행이 7월 이후 22차례 주담대 금리를 높였음
3)근데 주담대 수요를 꺾지는 못함.
4)이유는 9월에 스트레스 DSR 2단계 적용 전에, 대출 막차를 타야겠다는 사람이 많았기에
5)즉 소비자가 인상된 금리를 감내하면 대출이 가능했기 때문에!
흠.. 금리 인상으로는 안되네 아예 대출을 못받게 하자! 대출 심사 강화를 통해서, 아예 대출 총량을 줄여라!
1)은행이 기준이 맞지 않으면 아예 대출을 내주지 않거나, 대출 한도를 확 줄임.
2)신한은행은 자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하며, 소득안정성까지 감안해 대출 한도를 조정함
3)국민은행은 다주택자들이 갭투자 초기 금융비용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금융 상품인 거치식 주담대 운영을 중단
4)국민은행은 다주택자 투기 목적의 주택 수요 줄이기 위해, 다주택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한도 제한함
5)그 결과, 8월 기준 25일까지 평균 하루 증가폭이 4261억원에서, 26일 ~ 28일 사이 523억원으로 급감함
시중은행의 주담대 금리가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지방은행과 상호금융으로 대출 수요가 옮겨지고 있음
그래서 신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상호금융으로 대출 수요가 옮겨지는 풍선효과가 발생!
*풍선효과란?
정부가 규제로 특정 재화나 서비스 공급을 차단하거나 줄이려고 해도 수요가 있으면 어떤 식으로든 거래가 이뤄지는 현상을 가리킨다.
시장의 과열, 불평등 고용계약 등을 타개하려는 선한 목적이라도 인위적인 정책이나 규제만으로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힘을 억누를 수 없다는 비판적 의미로 쓴다.
과거 사례는 어떨까?
1)2019년에도 15억원 초과 주택 주담대 금지, 9억원 초과에 대한 LTV 강화 등 대출 규제를 강화했음
2)2개월 간 2020년 초에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임
3)하지만 주담대 금리가 3%에서 2%로 내려가자마자 아파트 값 상승세가 빨라짐
4)결국 장기적으로 집값 안정화를 위해서는 주택을 계속 공급하고, 시중 주담대 금리를 높게 유지하는 방법 밖에는 없음.
나의 의견은? 다주택자의 투기 목적의 부동산 수요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금리는 사실 부동산 외에도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많다.
결국 집값 상승의 원인은, 거주를 원하는 게 아닌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즉 투기 목적의 부동산 수요를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다주택자나 투기 목적으로 주택을 보유한 이들에게 부동산 보유세를 강화해서
거주가 필요한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 형성을 도우는건 어떨까?
돈되면 피아식별이 없다!
현카 롯백, 한화 파이브가이즈 신세계, 현백 CU, 롯데홈쇼핑 CJ푸드빌, G마켓 SK텔레콤
경쟁사로 평가받는 기업들과 손잡는 유통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소비 침체에 따라 업황이 악화되면서 경쟁사와도 적극 협업하며 수익 창출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것.
현대카드 * 롯데백화점
1)현대카드는 롯데백화점 최대 10% 적립 혜택을 내건 카드 2종을 출시
2)롯데백화점은 그동안 계열사인 롯데카드를 통해서만 제휴 카드를 발급했음 > 왜 현대카드랑 제휴를 맺었을까?
3)현대카드는 2024년 6월 기준, 국내 프리미엄 카드(연회비 15만원 이상) 시장에서 회원 수 35만명을 넘어, 업계 1위를 기록
4)2030 신규회원도 2023년 76만명으로 2021년 대비 20% 증가함
5)2030 신규회원 중 프리미엄 카드를 이용하는 회원은 17만명이 넘음
6)즉 현대카드의 젊은 VIP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롯데백화점이 현대카드랑 제휴를 맺은 것
현대백화점 * CU
1)현대백화점 대표 캐릭터 흰디를 활용한 상품인 ‘흰디와 젤리씨앗단’ 등 다양한 상품을 CU에서 선보임
롯데홈쇼핑 * CJ푸드빌
1)소셜미디어 팬이 170만명에 달하는 롯데홈쇼핑 대표 캐릭터 벨리곰을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남산서울타워에서 위글위글과 협업하며 초대형 벨리곰 전시회 행사 진행
G마켓 * SK텔레콤
1)SK텔레콤 구독 서비스인 T우주에 G마켓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의 쇼핑혜택을 선보임
앞으로도 고객층 확보를 위한 경쟁사와의 제휴는 늘어날 것?
최근 유통업체들이 경쟁사와의 협업을 통해 수익 창출 기회를 모색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 침체와 업황 악화에 따른 전략적 선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서로의 강점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층을 확대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