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신문 #0731] 영업점 대신 복합금융공간, 기업은행 역대당기순이익, 가계부채관리위한 금리마케팅, 트럼프재선 금리인하기대 중동전쟁 금사세요!, 저쿠폰채권 고액자산가 굿, 국내관광 60분기 연속적자 내수성장 저해, 여름아웃도어트렌드 선글라스 매출증가, 현대그룹 인도자동차시장 20%, 무신사오프라인매장 30곳 넓혀 4050 공략

2024. 7. 31. 16:54경제공부/😎 종이신문 정리

매일경제 종이신문 0730 화요일, 0731 수요일

핵심만 빠르고 간결하게 딱딱 짚고 넘어가즈아!

 

금융업 이슈

 

🔖[우리은행, 을지로에 복합금융 빌딩 변신]

배경 :

(0)은행의 디지털화로 영업점의 수익성이 악화되며 점포 자리 변화 필요

(1)은행은 부동산 자원을 많이 갖고 있는데,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팔리지 않는 상황.

(2)우리은행 비금융 사업 분야 확장 필요한 상황

 

내용 : 

을지로 지점 저층부 : 영업점과 소상공인 및 시민들을 위한 문화 공간 마련

을지로 지점 고층부 : 계열 금융사 입점과 함께 투체어스 WM 센터 입점

 

고령화에 따른 요양시설 사업도 검토 예정 중.

 

선행 예시 : 하나은행 하트원

> 예술활동을 지원하고 아트뱅킹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든 복합문화공간

> 낡은 폐쇄 점포를 활용하여 재구성해서 만든 문화공간으로 분기마다 전시회를 지속해서 개최중

 

**오피니언** 빅블러 시대, 비금융 사업 확장을 위한 새로운 변화 필요한 영업점

최근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유통사에서 백화점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면서 액티비티부터 팝업스토어, 전시회 등 

체험 공간으로 변화하며 모객을 지속해오고 있는데 이처럼 은행 역시 비금융 산업을 확장하고 싶다면 이런 복합문화공간으로

다변화하면서 빅블러 시대에 맞춰 새로운 흐름을 가져올 때가 아닌가 싶다.

빅블러, 경계없는 사고와 연관된 키워드로 영업점 개선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기업은행, 2024년 상반기 당기순이익 역대 최고]

배경

(1)중소기업 대출 잔액 증가

(2)충당금 규모 줄여서

 

 

 

 

🔖[가계대출 관리를 위한 금리 깎아줍니다! ]

 

배경

(1)OECD 국가 중 가계부채 1위.

(2)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스트레스 DSR 적용하면서 대출 한도 줄이고, 은행도 가계대출 금리 높이면서 대출 억제하는 상황.

(3)가계부채의 원인은 결국 상환을 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환을 촉진하는 방안이 필요

 

내용

(1)버팀목대출, 디딤돌대출 모두 대출한도의 30% 이하 대출을 할 경우에 금리를 깎아준다 > 대출 조금만 하라는 것

(2)디딤돌대출의 경우 대출 1년 경과 후 40% 이상 상환 시 금리 우대, 금리를 깎아준다 > 빨리 상환하면 금리 깎아준다는 것

(3)버팀목대출의 경우 대출 기한 연장 시에 기존에 10% 미만 상환했을 경우 금리 가산, 금리를 높임 > 안갚으면 금리 높인다는 것.

 

**오피니언** 가계부채를 위해 금리 마케팅을 하는구나! 좋은 아이디어인듯?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대출 조금만하면 금리 깎아주고, 조기에 상환하면 금리 깎아주고, 기한 연장했는데 조금 상환했으면 금리 높이는 등

대출 규모, 대출 상환의 정도에 맞춰 메리트와 디메리트를 주면서 대출 수요를 조정하려는 모습이 인상 깊다.

프로모션 전략이랑도 비슷한 것 같고, 어떤 행동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방향일 때 혜택으로 관리하려는 모습이 신선하다.

 

 

 

 

🔖[트럼프 재선, 중동전쟁, 금리 인하 대비해서 안전자산 금 사세요!]

배경

(1)중동전쟁으로 안전자산인 달러와 금 수요 증가

(2)트럼프 재선 가능성 높아지면서, 트럼프의 변동성에 대한 우려로 안전자산 금 수요 증가 예상

(3)9월 금리 인하 전망이 높아지면서, 금리 인하 시에 통화 가치 하락으로 인한 금 수요 증가 예상

 

내용 

안전자산이자 금리 인하시에 가격이 오르는 금을 지금 미리 사놔라!

 

 

 

🔖[저쿠폰채권으로 고액자산가 절세효과 톡톡히 누리세요!]

 

배경

저쿠폰채권이란? 쿠폰 = 표면금리, 저쿠폰 = 표면금리가 낮은 것

표면금리가 낮을 때 발행됐다는건 저금리 때 발행된 채권이란 이야기.

 

채권의 가격은 수시로 바뀌지만 표면금리는 발행될 때 고정됨.

 

내용

우리는 채권을 통해 (1)매매차익과 (2)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음.

(1)매매차익은 채권의 가격의 차이로 얻는 이익인데, 비과세 대상이라 절세 효과 Good!

(2)이자수익은 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절세효과를 누릴 수는 없음.

 

표면금리 낮다? 이자수익이 적지만, 이자수익은 과세되기 때문에 그만큼 세금 절약 쌉가능.
고금리 상황에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있을 때 산다? 채권의 가격이 싸기 때문에 나중에 매매차익으로 이득볼 수 있음.

 

그래서 절세효과를 얻으면서 수익을 높게 얻는 방법은

저쿠폰 채권을 고금리일 때 금리인하 기대감이 있는 상황에서 구매하는 것!

그러면 나중에 금리 인하 됐을 때 채권 가격이 오르기 떄문에 매매차익을 볼 수 있음.

또한 저쿠폰이기에 표면금리가 낮아 이자수익은 적지만, 그만큼 과세되는 규모도 적어 부담이 낮음.

 

그래서 슈퍼리치의 채권 상위 종목에 저쿠폰 국채가 있는 것임!!

 

슈퍼리치는 자신들과 장기간 거래가 가능한 신뢰와 역량을 갖춘 파트너를 찾는 경향이 뚜렷하다.

20년 넘게 흔들림 없이 쌓아올린 브랜드 파워를 통해 삼성증권을 향한 신뢰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중

 

 

🔖[국내관광 60분기 연속 적자, 내수 성장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 이유는 바가지 숙박]

(1)국내 관광 2009년 2분기부터 60분기 연속 적자

(2)국내 경상수지 기여도 1위인데 2024년 1분기에 22분기만에 최악인 -39.5% 역성장하며 국내 성장을 가로막는 원인 1위

(3)반면 해외여행객 전년대비 39.5% 증가

(4)원인은 바가지 숙박 요금과 한국관광공사장 부재

 

 

 

🔖[여름에는 선글라스 매출이 올라간답니다!]

(1)선글라스 아웃도어 패션 트렌드

(2)강해진 여름 자외선 차단을 위해 스포츠 고글 수요 증가

(3)백화점의 선글라스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30~40% 증가

(4)스포츠 선글라스 브랜드 오클리, 루디프로젝트, 젠틀몬스터 주목 

 

 

🔖[현대자동차그룹, 인도시장 점유율 20%]

인도 현대차 1억대

상트로, 크레타 중심

현대차그룹 시장점유율 20% > 도요타 넘었고, 원래 인도현지그룹이 90% 시장 점유 독점 경쟁에서 이기는 상황

 

핵심 : 신차 개발을 위한 막대한 R&D 비용 투자, 현지화 전략

 

현지화 전략 예시 : 무더운 날씨와 에어컨 고려

(1)30분만에 60도였던 실내 온도를 23도로 낮춤

(2)큰 키에 터번까지 쓴 현지인을 위해 천장을 높인 차

(3)에어컨을 쌔게 틀어도 엔진에 영향이 없는 차

(4)물 웅덩이를 잘 피하는 차

 

**오피니언**

현지화 사례가 잘 담겨져 있으니 현지화가 필요할 때 이거보면 될 듯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 30개까지 넓혀 4050 공략]

 

(1)오프라인 숍인숍 4050 고객 비중 30%,

(2)아이옷 보러 왔다가 본인 옷까지 사러가

(3)오프라인 매장 30곳까지 넓힐 예정

(4)온라인 브랜드에서 에이지리스 브랜드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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