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공 #1] 프로덕트 매니저 PM은 무슨 일을 하는 걸까? 모든걸 다 잘해야하는 상품 사장님 아닐까 싶다

2024. 5. 31. 14:57✍️ 마케팅 공부공부/🔖 직무 공부

 

챗GPT한테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에 대해서 물어봤다

 

프로덕트 매니저(PM)란?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개발, 출시, 개선 과정을 총괄하며,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사용자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PM의 주요 역할과 책임은?

1)제품 전략 수립:
시장 조사 및 경쟁 분석
제품 비전 및 로드맵 설정
비즈니스 목표와 제품 전략 alignment

 

2)제품 개발 관리:
기능 요구사항 정의
제품 백로그 관리
개발 팀과 협업하여 제품 개발 진행

 

3)사용자 경험 및 피드백 관리:
사용자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사용자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제품 개선 및 업데이트 주도


4)이해관계자 관리:
마케팅, 영업, 지원 팀과 협력
경영진과의 정기적인 소통 및 보고
외부 파트너 및 공급업체와의 협력


5)제품 출시 및 마케팅:
제품 출시 계획 수립 및 실행
제품 마케팅 전략 개발 및 실행
출시 후 성과 분석 및 개선 계획 수립

 

PM에 필요한 주요 스킬은?


1)시장 및 사용자 이해:
시장 동향과 경쟁 제품 분석 능력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반영하는 능력

 

2)전략적 사고:
장기적인 제품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비즈니스 목표와 제품 전략을 조율하는 능력

 

3)의사소통 능력:
팀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

 

4)프로젝트 관리 능력: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능력
일정 관리 및 문제 해결 능력

 

5)데이터 분석 능력: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 개선점을 도출하는 능력
KPI 설정 및 성과 분석 능력

 

현직자가 정의한 PM이란?

https://ditoday.com/pm%ec%9d%80-%eb%ac%b4%ec%8a%a8-%ec%9d%bc%ec%9d%84-%ed%95%a0%ea%b9%8c-%ed%98%84%ec%a7%81%ec%9e%90%ea%b0%80-%eb%a7%90%ed%95%98%eb%8a%94-%ec%8b%a4%eb%ac%b4%ec%99%80-%ed%95%84%ec%88%98/

 

왜 원래 기획자가 하는 일을 매니저라고 부르게 되었을까?

과거에는 제품의 기획, 개발, 피드백 및 개선의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진행했으나, 현재는 기능의 다각화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수시로 발생함에 따라 민첩한 대응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기획자는 제품 개발 전 과정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춰야 했습니다. 기획자가 제품 개발의 모든 단계를 관여하게 되면서, 단순 기획자가 아닌 제품의 전반을 관리하는 매니저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PM은 무엇을 하는가?

PM은 제품의 기획부터 개발, 출시, 운영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총괄합니다.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문제 파악 및 해결 제품 구상: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구상합니다.
  • 제품 전략 및 목표 설정: 제품의 사업 전략과 합치하는 목표를 세웁니다.
  • 개발 계획 및 일정 관리: 개발 팀을 가이드하고, 이슈를 파악하며, 일정 관리를 합니다.
  • 검증 및 피드백: 검증 단계에서 이슈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제품을 개선합니다.
  • 사업기획 및 마케팅 협업: 제품의 성공을 위해 사업기획 및 마케팅 팀과 협업합니다.
  • 운영 및 이슈 처리: 제품이 사용자에게 전달된 후에도 피드백을 통해 이슈를 처리합니다.

PM이 갖춰야 하는 역량은 무엇?

PM은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 문제해결 능력: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팀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조율.
  • 일정관리 능력: 제품 개발 과정에서 일정을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능력.

PM이 키워야 하는 스킬은 무엇?

구체적으로 PM이 가져야 할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추출 및 분석 스킬: 데이터를 통해 제품의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능력.
  • 기본적인 개발 지식: 개발 용어와 기본 구조를 이해하여 개발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개인적인 의견***

예전에 인턴할 때 고객이 이탈하는 구간을 파악한 다음

그 다음 왜 이탈하는지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에 맞게끔 각각 이벤트 페이지의 순서를 바꾸고 나서

그 결과를 보고 어떤 가설이 맞았는지를 판단하는걸 본적이 있다.

 

이처럼 PM은 사업 앞단에서 사업기획 마케팅팀 디자인팀 개발팀 등 다양한 팀과 협업을 하여

시장 수요에 맞는 서비스와 상품들을 기획하고 출시한 다음 고객 반응에 따라 개선점을 도출하여

계속해서 디벨롭 해나가는 것이 PM인 것 같다.

 

그러니 필요한 역량은 시장 수요 파악하는 트렌드 발굴 역량도 필요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니까, 기획력도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여러 팀과 협업해야하니

의사소통능력과 일정관리 역량도 필요하다. 그 다음 서비스를 출시하기전에 고객 반응을 트래킹하려면

서비스 출시할 때 데이터 로그를 남길 수 있는 기능도 다 미리 설계를 해야한다.

 

그렇게 출시하게 되면 고객 데이터를 파악해서 어떤게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야하니까

데이터 분석 역량이랑 시각화 역량도 필요하다. 허허허 ㅋㅋㅋㅋ

 

그 다음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여러가지 가설을 세우고 그에 따른 A/B 테스트를 해서

고객 이탈을 줄이고 그에 따라 서비스 고도화를 이끌어서 상품의 완성도를 높여야한다.

 

그렇게 되면 이제 고객들이 몰려들게 되면서 반응을 얻겠지.

 

진짜 할 게 너~~~무 많고 힘들겠다. 서비스마케터도 이런 과정이 있겠지.

이런걸 잘 하려면 긴 호흡으로 프로젝트를 끌고 나가는 추진력도 있어야겠고

의견 조율도 잘 이끌어내야겠고, 진짜 쉽지 않겠다.

 

쉬운 일은 없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