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27. 14:07ㆍ✍️ 마케팅 공부공부/🧐 마케팅 레퍼런스
광고기획을 하거나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할 때 아무래도 레퍼런스가 필요하잖아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저처럼 초급의 마케터는 많이 레퍼런스를 참고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유현준 교수가 모방과 레퍼런스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 중에
"덜떨어진사람들은 모방을 하고 천재는 훔친다. 훔친다는 것은 배낀다는 의미가 아니라 완전히 소화시켜서 내걸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 분야의 정보들을 계속 습득하다보면 언젠가 내것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서
광고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광고기획자 마케터들이 꼭 알아야하는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
1. META DA 광고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제가 가장 많이 참고하는 META DA 광고인데요.
'이름은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인데 여기에 참고하고자 하는
기업명이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실행하고 있는 광고들이 뜨더라구요.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광고 라이브러리
www.facebook.com
그래서 같은 분야의 광고들을 보면서 디자인 프레임이나 소구하려는 메시지가 어떤 것인지
중점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가령 관광업계의 야놀자, 여기어때, 마이리얼트립의 경우
야놀자/여기어때 -> 초특가, 최저가에 핵심 문구를 작성
마이리얼트립 -> 여행의 모든 것이라는 USP에 맞는 문구를 작성(with. 초저가, 슈퍼특가,초특가 등)
여담이지만 숙박 어플리케이션 주 사용 이유 1위가 최저가 2위가 다양한 숙소라고 하네요.
그래서 상위권 어플리케이션들이 다 그렇게 최저가를 공략하는 것 같아요.
물론 야놀자는 애초에 초특가 야놀자라는 기업의 메시지를 최저가로 잡았고
여기어때는 OO할 때 여기어때라는 광고를 통해 여기어때라는 기업 자체를 인지시켰기 때문에
최저가 프로모션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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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네이버 GFA 광고 : 왓애즈
https://www.whatads.co.kr/w/monitoring
네이버 GFA 광고는 왓애즈에서 많이 살펴보고 있어요.
브랜드명으로 검색되는게 아쉽긴하지만 동종업계 레퍼런스 찾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것 같아요.
3. 구글 DA 광고 : Moat
구글 애즈의 경우 Moat라는 사이트에서 광고 레퍼런스를 발견할 수 있어요.
다만 외국 사이트이다 보니까 외국 브랜드만 나오는 것 같아요.
물론 삼성도 나오긴 하지만 외국인 사이트 지면에 나오는 광고를 기준으로
레퍼런스를 주는 것 같아요! 참고용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 사이트 참고해서 좋은 영감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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