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자 마케터들이 꼭 알아야하는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feat. 구글애즈, 네이버GFA광고, 메타DA광고)

2023. 1. 27. 14:07✍️ 마케팅 공부공부/🧐 마케팅 레퍼런스

광고기획을 하거나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할 때 아무래도 레퍼런스가 필요하잖아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저처럼 초급의 마케터는 많이 레퍼런스를 참고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유현준 교수가 모방과 레퍼런스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 중에

"덜떨어진사람들은 모방을 하고 천재는 훔친다. 훔친다는 것은 배낀다는 의미가 아니라 완전히 소화시켜서 내걸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 분야의 정보들을 계속 습득하다보면 언젠가 내것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서

광고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광고기획자 마케터들이 꼭 알아야하는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

 

1.  META DA 광고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제가 가장 많이 참고하는 META DA 광고인데요.

'이름은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인데 여기에 참고하고자 하는

기업명이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실행하고 있는 광고들이 뜨더라구요.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광고 라이브러리

 

www.facebook.com

 

 

그래서 같은 분야의 광고들을 보면서 디자인 프레임이나 소구하려는 메시지가 어떤 것인지

중점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가령 관광업계의 야놀자, 여기어때, 마이리얼트립의 경우

야놀자/여기어때 -> 초특가, 최저가에 핵심 문구를 작성

마이리얼트립 -> 여행의 모든 것이라는 USP에 맞는 문구를 작성(with. 초저가, 슈퍼특가,초특가 등)

 

여담이지만 숙박 어플리케이션 주 사용 이유 1위가 최저가 2위가 다양한 숙소라고 하네요.

그래서 상위권 어플리케이션들이 다 그렇게 최저가를 공략하는 것 같아요.

 

물론 야놀자는 애초에 초특가 야놀자라는 기업의 메시지를 최저가로 잡았고

여기어때는 OO할 때 여기어때라는 광고를 통해 여기어때라는 기업 자체를 인지시켰기 때문에

최저가 프로모션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메타광고

#메타광고레퍼런스

#페이스북광고

#페이스북광고레퍼런스

#페이스북라이브러리

#페이스북광고라이브러리

#메타광고라이브러리 

 

2. 네이버 GFA 광고 : 왓애즈

https://www.whatads.co.kr/w/monitoring

 

네이버 GFA 광고는 왓애즈에서 많이 살펴보고 있어요.

브랜드명으로 검색되는게 아쉽긴하지만 동종업계 레퍼런스 찾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것 같아요.

 

 

3. 구글 DA 광고 : Moat

https://moat.com/advertiser/

구글 애즈의 경우 Moat라는 사이트에서 광고 레퍼런스를 발견할 수 있어요.

다만 외국 사이트이다 보니까 외국 브랜드만 나오는 것 같아요.

 

물론 삼성도 나오긴 하지만 외국인 사이트 지면에 나오는 광고를 기준으로

레퍼런스를 주는 것 같아요! 참고용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 사이트 참고해서 좋은 영감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터인사이트

#마케터실습

#마케터공부

#마케팅공부

#퍼포먼스마케터공부

#퍼포먼스마케터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