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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셋 너무경 2강 :: 가격, 경쟁, 초과이윤, 정상이윤 | 경제주체, 가계, 기업, 정부, 생산물시장, 생산요소시장
감마97
2024. 1. 16. 17:36
시장에서 가격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가격은 경쟁에 의해 많이 결정된다.
경쟁과 가격.
오빵마을에서 빵집이 한 개라면 빵집이 가격을 마음대로 높게 설정할 수 있음.
너무 비싸면 사람들이 빵을 살 수가 없음.
근데 경쟁 빵집이 많아지면 가격이 합리적으로 내려가면서
빵을 사는 사람들이 늘어남.
이걸 정리하면
1) 빵집 한개 = 독점
2) 바가지를 씌움 = 초과이윤
3) 여러 빵집이 생김 = 경쟁
4) 바가지가 사라짐 = 초과이윤이 소멸됨
즉 경제학에서는 '바가지 = 초과이윤'으로 보고
경쟁이 완전경쟁까지 가면 초과이윤은 완전히 소멸된다고 봄.
✅ 경쟁이 이루어져야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음
📍정상이윤 = 비용을 제외하고 받아야하는 최소한의 마진
📍초과이윤 = 정상이윤에서 비용을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생기는 이윤
💹 경제주체
가계, 기업, 정부, 외국이 있음.
가계 = 효용 극대화
기업 = 이윤 극대화
정부 = 후생 극대화 : 사회 행복 극대화
📍생산물시장 = 재화와 서비스 : 물건을 파는 시장
📍생산요소시장 = 노동 시장
생산물 시장 > 가계는 소비자, 기업은 공급자
생산요소시장 > 가계는 공급자, 기업은 소비자
📣감마 say ::
경쟁, 초과이윤, 자원 배분의 효율성 이 흐름을 이해하고
생산물시장과 생산요소시장이 각각 재화와 서비스를 파는 시장 / 노동시장이라는 것을 이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