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무 교육/도와세움 44기

앱마케팅 성과측정도구의 대표격인 앱스플라이어에 대해 알아보자 | 어트리뷰션툴 원링크 딥링킹 SRN SDK

감마97 2023. 2. 7. 15:24

성과측정도구란?

우리 앱을 사용하는 고객의 여정에 대해 트래킹하는 도구

앱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벤트)를 추적하는 도구로 앱 트래커 / MMP Tool / Attribution Tool이라고도 불림

 

성과 측정 도구 = 어트리뷰션툴 = 앱트래커 = MMP Tool 다 같은 말이라는 의미다.

 

<알아보자> 어트리뷰션 툴을 이야기하면 왜 '앱스플라이어'가 나올까?

어트리뷰션툴 중에서 앱스플라이어가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보통 어트리뷰션 툴에 대해 이야기하면

앱스플라이어를 대표적인 예시로 사용하고 있다.

 

즉 어트리뷰션 툴 중에 하나가 앱스플라이어인 것이다.

 

성과측정도구는 정확한 데이터 파악을 위해 필수적이다.

성과 측정 도구를 통해 데이터를 볼 수 없는 음영 구역을 없앤다.

 

앱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 데이터를 한눈에 보고, 성과 측정 및 최적화 진행

마케터는 앱에 심어 놓은 SDK를 통해 데이터 분석 가능.

*SDK란? 앱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드는 앱 트래킹 툴

 

정리 : 성과 측정 도구를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타겟팅을 활용하고, 전환을 최적화

 

어트리뷰션이란?

이벤트 발생시, 어떤 매체로부터 Engage되었는지 확인하여 해당 매체에 광고 성과를 기여하는 것이다.

-> 앱스플라이어는 라스트 클릭을 기준으로 따름

 

즉,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어떠한 매체로부터 이벤트가 발생한 것인지를 추적해서

라스트 클릭된 매체에 광고 성과를 인정해주는 과정이다.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페이스북에만 해당 클릭을 인정

But, 인스톨로 기여되지 않은 광고 터치포인트에 대한 어시스트 데이터 제공

 

Q. 라스트 클릭을 성과 기여로 선정한 이유는?

공평하게 성과를 기록하기 위해서

 

미디어 소스 유형은 무엇이 있을까?

[Integrated Parteners 연동된 파트너]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ASA와 같이 서버를 통해 연동되는 SRN(Self Reporting Network)

-어트리뷰션 링크를 통해 성과 측정이 이루어지는 일반 네트워크, 퍼블리셔 등

 

[Custom Media Source 커스텀 미디어 소스]

-Owned Media, 블로그, 문자, 이메일, 소셜 미디어 포스팅, QR 코드

 

어트리뷰션 로직

광고의 노출부터 앱 실행까지 이루어지는 어트리뷰션 로직

 

어트리뷰션 링크

어떤 매체,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소재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링크

 

실제 앱 캠페인에서는 원링크를 주로 사용한다.

원링크란? 어트리뷰션 링크의 응용 버전이다.

 

어트리뷰션은 딥링킹을 가능하게 하는 베이스이고

딥링킹은 어트리뷰션의 연장선이다.

 

원링크는 즉, 딥링킹을 구현할 수 있는 링크이다.

 

원링크를 쓰면 알아서 IOS 앱스토어로 보내주고,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보내준다.

-> OS별 별도 링크 생성의 번거로움 해소(AOS, iOS 별도의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X)

*매끄러운 고객 경험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여 유저 이탈 감소

*앱의 유무, 모바일 디바이스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링크로 모든 고객의 앱 진입 여정 최적화

 

'원링크'딥링킹 기술을 활용하여 유저를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랜딩

 

딥링킹과 디퍼드 딥링킹

*앱의 다운로드 유무에 따라 랜딩되는 페이지가 다르다.

1. 앱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에게 매끄러운 앱 경험 제공

2. 유저에게 흥미를 유도했던 광고 소재와 관련된 랜딩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탈율 감소

 

<어트리뷰션 플로우 : 일반 애드 네트워크>

1.유저가 애드 네트워크 광고를 클릭하면

2.애드 네트워크가 앱스플라이어 링크로 리다이렉트

3.앱스플라이어가 유저를 스토어로 리다이렉트

4.유저가 스토어에서 인스톨 및 앱 오픈

5.앱스플라이어 SDK가 앱스플라이어 서버와 소통

6.앱스플라이어 서버가 해당 일반 애드 네트워크에게 인스톨 어트리뷰트

7.앱스플라이어가 일반 네트워크에게 포스트백

 

즉, 일반 애드 네트워크는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 링크가 연결되어 있고

앱스플라이어가 전반적인 처리 과정 진행.

 

 

<어트리뷰션 플로우 : SRN>

1. 광고 소재에는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 링크가 아닌 SRN 링크가 연결되어 있다

광고가 클릭하면 해당 클릭은 #SRN 측에 기록된 후에 유저는 스토어로 이동

 

2. 앱을 인스톨하고 오픈을 했을 때 앱스플라이어 SDK가 실행되서

이 설치를 발생시킨 디바이스 ID를 추적한 후, SRN 측에 이 디바이스 ID로 발생한 클릭 기억이 있는지 조회하는 것

 

즉, 앱스플라이어 측에서 SRN에게 SDK라는 배달부를 보내 클릭 여부를 체크

클릭이 있다고 답변이 오면 해당 미디어 소스로 성과 기여.

 

#SDK (Software Development Kit)이란 무엇일까?

앱스플라이어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

* 광고주 앱에 Appsflyer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Appsflyer를 통해 광고를 진행할 수 없다.

 

앱스플라이어의 통합 SDK로 다양한 매체의 광고 집행 및 분석 가능

즉, #포스트백을 통해 각 매체별로 SDK 설치를 하지 않아도 광고 성과 측정 가능

 

각 매체별 SDK를 앱에 설치하지 않고 앱스플라이어 SDK만 앱에 설치하면 된다.

 

💡앱스플라이어의 통합 SDK 장점

  1. 하나의 SDK만 앱에 설치되기 때문에 앱의 용량 절감
  2. Appsflyer를 통해 전 매체의 성과를 통합적으로 측정 가능
  3. 하나의 SDK로 간편하게 여러 광고 매체의 성과 최적화가 가능

 

포스트백이란?

앱스플라이어에서 통합 SDK를 활용하여 측정된 광고 데이터를 매체에 전달하는 것을 의미

 

[최종정리]

앱스플라이어와 같은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게 되면 
매체
SDK 설치 없이도 앱스플라이어 포스트백을 통해 각자의 광고 성과 분석과 최적화 가능하고
광고주하나의 SDK로도 다양한 매체의 광고 집행 및 분석이 가능해진다.

 

230207(화) #도와세움